일본 경제지 NO1. 닛케이 비즈니스, 최문순과 만나다!

일본 경제지 NO1. 닛케이 비즈니스, 최문순과 만나다!



인터뷰중인 최문순 지사와 닛케이비즈니스 취재진


일본경제지 no1. 닛케이 비즈니스에서 처음으로 강원도로 취재하러 와주셨습니다.

2015년 11월 12일 도쿄에서 취재진 세 분이 직접 춘천으로 오셔서

<최문순 강원도지사와의 특별인터뷰>라는 타이틀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강원도의 주요이슈인 투자분야, 국제교류분야, 전략산업, 동계올림픽 등의 핫이슈들을 

일본기업체 주요간부와 독자분들에게 어필할수 있도록 알기쉽게 진행한 인터뷰!


그 인터뷰의 결과물이 지면으로 나왔습니다. 

일본인들에게 전하고픈 최문순이 말하는 강원도의 매력과 강원도가 품고 있는 비전!

그 비전이 무엇인지 함께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인터뷰중인 최문순 지사와 닛케이비즈니스 취재진



최문순 지사의 인터뷰가 실린 닛케이 비즈니스 지면과 강원도 광고



INTERVIEW

미디어 업계에서 활약하고 수많은 수상 경력이 있는 최문순씨는 2011 년부터 강원도지사를 맡고 있다. 

매력적인 경력을 가진 한 사람으로서 강원도지사께서 직접 강원도의 매력과 미래의 가능성에 대해 설명해 주실텐데요, 들어 보시죠.


천연 자원이 풍부한 강원도가

한국의 매력을 넓히고 깊게 한다!


강원도지사 최문순


강원도는 전체 면적의 82 %가 산악 지대에서 동쪽은 일본과 접해 도내 곳곳에 풍부한 자연이 많습니다. 국내에서는 한국 제일의 스키 리조트로 알려진 국제 표준 스키장도 있습니다. 11월말부터 도내 각지의 스키장이 오픈하고 올해도 약 800 만 명의 스키어와 스노우보더가 방문할것입니다. 또한 동해안의 해변은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모래 사장이 있고, 여름에는 많은 관광객들로 북적입니다. 국민 조사에서 "숙박 관광으로 방문하고 싶은 여행지”로 8년 연속 강원도가 1위로 선정되었으며 국내외 합쳐 연간1억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강원도에는 수많은 매력이 있습니다.

일본인들은 대부분 한국을 찾을 때에 서울, 부산, 제주에 집중하고 다른 지역에 방문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단, 강원도는 드라마 '겨울 연가'의 촬영지로 알려진 한류붐의 시초라서 예전에는 한국 드라마 팬인 일본인이 많이 와 주셨습니다. 아름다운 경관의 명소가 많은 강원도는 수많은 드라마나 영화의 촬영지로 지금도 활용되고 있으며, 지금은 대장금의 주인공 이영애씨가 출연하는 신사임당 역사 드라마가 촬영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방문자 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춘천시에 '레고 랜드 코리아'를 건설 중입니다. 조립 블록 완구인 레고의 테마파크와 호텔, 워터파크 등이 복합된 관광시설로서 2017 년에 오픈 예정인 레고 랜드는 한국 관광의 새로운 유력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일본에서 가장 가깝고, 세계 최대 규모의 레고랜드가 생김으로써 강원도에 대한 관심을 크게 불러 일으키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산업면에서도 일본의 제조 기술과 강원도의 저렴한 토지 장점을 살린 합자 사업이 활발 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본의 카루비와 한국의 해태제과와의 합자회사인 해태 칼비사는 한국에서 공장을 운영, 이곳에서 생산된 새로운 맛의 감자칩은  히트 상품이 되어 최근 생산 라인이 증설되었습니다. 강원도에서도 일본기업과의 성공적인 투자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물 자원과 광물 자원을 활용한 산업도 활발합니다. 특히 의료 기기 산업 분야에서는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 메디슨사의 공장이 있으며, 앵커 기업(기술과 자본이  연결되어 성장을 통한 이익은 그 지역사회에서 다시 재사용)으로 외자유치기업을 포함해서 주변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강원도는 서일본과의 교류를 하기에 최고의 위치에 있습니다. 현재도 동해시와 돗토리의 사카이 미나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항구를 잇는 페리가 정기 운항하고 있습니다만, 앞으로는 도시를 잇는 거점으로서의 존재감을 더욱 높여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동해안 경제 자유 구역  EFEZ에 지정된 4개 지구를 개발 중입니다. 개발이 한창 진행이 되고 있는 동해시 망상 일대는 약 200 만평의 크기를 가진 복합 리조트 도시입니다. 내년부터 세계 각국에서 본격적인 투자 설명회를 시작하지만, 이미 캐나다 투자 회사에서 대형 투자가 결정이 되었습니다. 물류 인프라가 정비되면 화물 수송 루트의 중요 거점이 되도록 노력하는 EFEZ는 앞으로 다른 산업 단지 2 지구와 주거 단지 1 지구를 포함하여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강원도는 올림픽에 맞춰서 교통 인프라의 정비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완공이 되는 2017 년에는 도내 각지가 비약적으로 발전이 되어 접근성이 쉬어질 것입니다. 장래성이 밝은 기회를 재빨리 잡기 위해서 관광 방문 및 투자 목적으로 꼭 한번 강원도를 방문해 주십시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Posted by 문순c

댓글을 달아 주세요